바람난 자전거 2009/04/23 17:18 |
녹색성장을 이야기하며, 4대강 살리기라는 삽질을 주장하시던 대통령님께서 이제는 자전거 시대를 개막하자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전거를 자주 타고 다니는 저로서는 땡기는 발언이 아닐 수 없었는데, 살짝 의심이 갑니다.
일단 자전거 도로가 4대강을 따라서 만들어 진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정부가 '녹색뉴딜' 정책 가운데 하나로 발표한 전국일주 자전거도로망 계획도. 총 길이가 3114km다. 남해안이 1652km로 가장 길며 동해안(634km), 서해안(345km), 접경지역(280km). 수도권(203km) 순이다. 4대강살리기 프로젝트(자전거길)는 1297km다. ⓒ 행정안전부 출처 : 1조 2000억 자전거길... 그건 아니죠 - 오마이뉴스


자전거를 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출퇴근 하기 위해, 레저, 운동을 하기 위해 등등 이유는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출퇴근 즉 이동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레저, 운동의 이유도 충족되어야 하지만, 진정 환경을 위해서 자동차를 줄이고 자전거를 늘리려고 한다면 출퇴근 용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자전거 정책의 사업비가 무려 1조 200억이랍니다. 헉...돈도 많다. 물론 자전거 정책에 돈을 많이 쓰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이지만, 그 방법이 잘못되어있습니다. 자전거 도로를 하천이나 해변중심으로 만들기 때문이죠. 출퇴근을 위해서라면 도로 한가운데에 차로를 줄이고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결국 현재 존재하는 자동차의 양을 줄이지 않고 자전거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은 말도 안되고, 환경에도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자동차 매연을 먹으면서 자전거타는 것은 엄청 힘들거든요. 요즘 각 지역별로 하천을 따라서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그다지 달갑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하천을 따라서 내가 가야할 곳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이지요. 하천 주변의 자전거 도로는 이동의 수단이라기보다는 레저의 수단이 크고, 보행자가 다니는 길과 공용으로 쓰여서 위험하거든요. 어찌보면 자전거 도로를 만드는 것은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사업입니다. 현재 존재하는 차로에 선만 다시 그으면 되는 문제거든요. 물론 좀더 디테일한 문제들이 있기는 하겠지만, 1조가 넘는 돈을 들일만한 일은 아니라는 겁니다.

바퀴만 남아있는 자전거...ㅎㄷㄷ하지 않습니까? ;;;


그리고 보관문제가 있습니다. 얼마전 "우리가 자전거 출근을 포기하는 진짜 이유!"라는 다큐를 보았어요. 자전거 도난 문제 엄청 심각합니다. 일단 훔쳐가는 사람이 나쁘다라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고, 보관소가 있으나 마나 하다는 것이지요. 얼마전에 자전거를 중고로 한대 샀는데, 누가 훔쳐갈까봐 불안불안합니다. 집에 도착하면 베란다에 보관하는 것은 기본이지요. 문제는 다른 곳에 갈 때, 자전거를 보관할 만한 장소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결국 일본과 같은 자전거 전용 보관소를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야지요. 그게 바로 일자리 창출도 되고 좋은 거 아닙니까?

이명박 가카께서 자전거 이야기를 할 때,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왠지 불안한거죠.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사람으로서 원래 좋아해야 하는데, 왜 이리 우려스러운 걸까요? 그것은 바로 지금까지 그랬듯이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자기들만의 생각으로 자전거 정책을 만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들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밀어붙이는 거지요.
제~발 제대로 된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보관소, 딱 2개만 잘 만들어진다면 정말 자전거 타고 다닐 맛날 겁니다. 더불어 자동차 좀 줄이자구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venature.tistory.com 리장 2009/04/23 18:3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자동차를 줄여야 한다는데 정말 억만배 공감합니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3 19:02 Address Modify/Delete

      네...MB가 자전거타야 한다는 소리는 했는지 모르지만, 자동차 줄여야 한다는 소리는 죽어도 안하더군요...;;; 자전거 암만 타봐야 자동차가 그대로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데...;;;

  2. Favicon of http://blacktv.tistory.com 흑백테레비 2009/04/23 18: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도 자전거를 좁은 집안에다가 들여놓습니다. ㅎ

    저런 큰 광역자전거 도로망이 필요할까요? 설날에 자전거 타고 집에 가란 말인지....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3 19:03 Address Modify/Delete

      직장다닐 때는 자전거 타지 말고, 명절이나, 여행갈때만 자전거를 타라는 이야기가 아닐런지...;;;;;;;;

  3. Favicon of http://sangogi.com 상오기 2009/04/23 18:5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게 중요한게 아닌데 삽질을 너무 좋아라 하시니 문제네요~

    주변 환경부터 편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우선순위가 바뀌었죠 ㅡㅡ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3 19:03 Address Modify/Delete

      그렇죠...4대강과 자전거는 완전 안어울리는 데 말이죠. "환경"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4. Favicon of http://bicyclemap.tistory.com 자전거도로 2009/04/24 00:2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자전거 전국 도로망 건설이라는 말에 관련 주식이 들썩이고...
    특정 정당을 사랑?하는 사람은 제가 올린 글에 "자전거 도로 만들어 준다는데 말이 많냐?"는 리플이 달리고..
    애휴....
    그놈의 정치적인 문제 때문에 실질적인 문제는 해결 못하고 나라가 망해가고 있습니다.ㅡ_ㅡ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01:15 Address Modify/Delete

      자전거 정책은 자기가 직접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 하면서 만들어야 지요....^^

  5. Favicon of http://godlessjm.tistory.com 새벽두시 2009/04/24 02:3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용대치 효과는 거의 없을 아이템이네요..
    일반인이 자전거 끌고 저길을 정말 이용할거라고 생각하는건지..
    자전거를 타고 저길을 다닐 여유를 가진 국민이 정말 많다고 생각하는건지..
    세상에 저길을 누가 다닌다고 ;;
    대운하 배타고 관광다니면 돈 많이 번다고 헛소리 작렬하더니..
    이제 자전거길.. -_-;;;
    경부고속도로옆으로 자전거길 안만드는걸 다행으로 생각해야되는건가요 ㅡㅡ;;;

    고부가가치 하이브리드 자전거 만든다고할때부터 개폭소하긴 했지만 자전거길까지 보니 난감하네요.. ;; 더이상 놀랄일이 없었줄 알았는데.. 대단한(다른쪽으로) 양반입니다. ;;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10:39 Address Modify/Delete

      네...일단 국민의 세금으로 저런 일들을 벌이는 거니깐요...좀 생각이 없는것 같아요.....^^;

  6. 니나노 2009/04/24 08:24 Address Modify/Delete Reply

    필리핀처럼 되 간다. 잘사는 사람들만의 정책 일관으로 부자는 외제자동차 계속타고 나머지는 자전거만 타야하는 시대로 가는구나. 필리핀처럼 소수가 부를 독차지하게 하는 사회가 되는것 같다.

  7. 8282정신 2009/04/24 09:5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생생 경제 아이디어 응모 1등 아이디어가 결국 광우병 소고기 먹고 다리 쥐날때까지 자전거 타다가 다리 쥐가 나 쥐박이 욕나오고
    자동차 함께 타기 운동이 1000만원짜리 받아먹을 아이디어래~~
    완전 자작작품응모에 자화자찬이네 ㅋㅋㅋㅋ

    행사자금이 주체자의 주머닛돈 인가, 엄연한 국민의 세금일 것인데

    주체 측의 임의에 의한 공모기간 연기와 입상자 발표 연기를 시행행한 행위는 국민과 응모자에 대한 모독이다.

    투명하고 떳떳하지 못한 입상을 영광으로 받아드릴 입상자는 없을 것이다.

  8. 고원남 2009/04/24 10:4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돈 안드는 사업이라? 그냥 기존 도로에다 선만 그으면 된다? 예라이 지나가는 개가 웃겠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10:55 Address Modify/Delete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좀 알려주세요. 제 생각에는 자동차를 줄이면서, 기존의 도로를 다이어트 해서 선을 다시 그으면 되는 문제입니다. 굳이 새로운 도로를 만들 이유가 없는 거지요. 천문학적인 돈이 들 이유가 없는 거지요. 욕을 하려면 이유를 밝히면서 욕을 하세요...ㅉㅉ

    • kidbear 2009/04/25 12:57 Address Modify/Delete

      이건 H_유이님의 답글에 대한 답글이라는 것이 맞겠는데요. 제가 지금 있는 몬트리올의 경우 작년에 기존 도로를 개보수해서 자전거도로를 만들었습니다. 그 방법은 기존 도로를 수정한 것은 맞되, 그냥 기존 도로에 선을 긋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도로와 자동차도로 사이에 약 50cm 너비의 콘크리트 가로대를 인도 높이와 동일하게 만들어서 구분해 두었습니다.
      만약 기존의 도로에 선만 긋는 것으로 자전거도로를 만든다면 우리 나라처럼 그렇지 않아도 차선이 좁은 곳에서는 사고가 꽤 많이 날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6 21:50 Address Modify/Delete

      kidbear/네, 그 부분도 생각을 해야겠네요...생각이 짧았습니다. 다만, 제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이명박 정부가 말하는 것처럼 천문학적인 돈이 들지는 않는 다는 겁니다...^^;

  9. 2009/04/24 11:0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리나라의 비난부터 하고보는 습성은 언제 없어질 지 모르겠네요

    옛날에 개방할때도 이렇게 모두가 반대 했었죠.

    무조건 반대하는건 우리나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깊게 생각하고 조사해 보지 않았다면 연예인들 욕하는 안티들과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11:33 Address Modify/Delete

      비난과 비판의 차이를 모르는 군요...ㅉㅉ
      님은 얼마나 그렇게 깊게 생각하고 조사한 다음에 댓글을 다시는지...;;;

  10. Favicon of http://aimhighcrew.tistory.com oneuNY 2009/04/24 13:2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대로된 자전거 보관소와 자전거 전용도로는 원하지만
    1조 2000억원을 들여 만드는 자전거 전용도로는 원하지 않는다..

    뭔가 말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그럼 얼마짜리 자전거도로를 어떻게 신설시키기를 원하시는지..

    태클은 아니구요, 그냥 생각을 듣고싶어서 글 남기네요 ^^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13:48 Address Modify/Delete

      도시 내에 자전거 전용 도로를 해달라는 겁니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자전거 전용도로는 도심에 위치하는 것보다는 하천이나 해변을 중심으로 계획하고 있으니까요. 차도를 다이어트해서 인도와 차도 사이에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만들게 되면 1조가 넘는 돈이 필요하진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활성화시키려면 자동차를 줄이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기도 해야 하고요. 저는 아무리 자전거가 포장도로를 통해 다니는 것이 편하다고 하더라도, 현재 비포장도로를 포장도로로 바꾸는 것은 '환경'을 위해 할 짓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1.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 mossben2002 2009/04/24 15: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걷자 걷자 ! 흙위를 걷자 !
    자전거도 아니라 하더라 !

    1) 그리벨트와 대운하! 난 잘알아요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1012.html?p=1&pm=l&tc=38&tt=1240553456
    2) 걷자 ! 흙위로 ~ 이젠 자전거도 아니라 하더라 !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1045.html

  12.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 mossben2002 2009/04/24 15:35 Address Modify/Delete Reply

    걷자 걷자 ! 흙위를 걷자 ! 자전거도 아니라 하더라 !
    1) 그리벨트와 대운하! 난 잘 알아요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1012.html?p=1&pm=l&tc=38&tt=1240553456
    2) 걷자 ! 흙위로 ~ 이젠 자전거도 아니라 하더라 !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1045.html

  13. Favicon of http://122314 장무시기 2009/04/24 17:2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인위적인 것은 자연이 아닌데 말이죠.인위적으로 꾸민 정원을 생각하시는건 아닌지 모르겠네여.4대강을 앞뜰 가꾸듯이 자전거 도로를 만들겠다고 하시는데...것 보다는 도로 만드실때 자전거도로도 같이 만들어주시면 안 될런지..지방국도 댕겨보면 자동차 길 말고는 없지 않습니까.도로폭도 너무 좁구요..강따라 자전거 도로 만드는것보다는 도로를 새로 만들때 자전거나 보행자가 안심하고 걸을수 있게 도로폭 좀 넓게 해서 만들어 주심 안 될라나..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4 17:31 Address Modify/Delete

      도로폭을 넓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저는 석유를 이용하는 자동차를 최대한 줄이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14. 벽전 2009/04/24 18: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참고하세요
    역학으로 본 우리 경제의 나아갈 방향
    이건희.이재용 부자를 통해 본 삼성그룹
    탈렌트 노현희와 아나운서 신동진의 궁합 실례
    새롭게 떠오르는 골프여제 신지애
    역학으로 본 직업선택의 중요성
    구본무 회장을 통해 본 LG그룹
    역학으로 본 자녀의 적성과 학운
    사주의 격과 지기의 의미
    http://cafe.naver.com/fortunedrkss1102

  15. 박용식 2009/04/24 23: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자동차,자전거, 열차, 비행기 등 각각의 교통수단은 나름대로 특징이 있다.
    자전거 타고 서울에서 부산가나
    자전거 타고 가다 도착하기도 전에 지쳐 쓰러지겠다.
    자전거도로를 도시마다 연결하는 것은 넌센스다.
    자동차 놔두고 왜 그 먼길을 자전거를 타고 다녀야 하나?
    현실성이 없다.ㅣ
    공사하면서 돈만 들어가고 나중에 사용하지 않고 방치 될 것이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5 12:22 Address Modify/Delete

      일단 근본 이유가 어찌되었건 자동차보다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은 찬성입니다만, 지금의 정책은 당장 필요한 부분보다는 덜 필요한 곳에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하는 것이 문제겠지요....^^

  16. Favicon of http://aimhighcrew.tistory.com oneuNY 2009/04/25 00: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다른시각으로 생각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은데
    왜 굳이 부정적인 견해로만 보시는지 저는 이해가 안갈뿐입니다 ^^;

    생각해보세요. 외국에서나 보던 해변으로 나있는 도로
    그위를 조깅하고, 자전거로 인라인으로 거니는 사람들..
    고속도로 위를 달리면서
    ' 아, 이런 아름다운곳을 이렇게 지나가야 하다니..'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풍경을
    직접 옆에서 볼수있다면 그만한 행복이 어디있겠습니까?^^

    뭐 의견의 차이고, 시각의 차이겠지만,
    뭐든지 하면 까이는 현정부가 안타까울 뿐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제도 시행할때를 생각해 봐주시길..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5 12:32 Address Modify/Delete

      너무 낭만적으로 사시는 것 같기도 하네요. 물론 아름다운 풍경을 직접 옆에서 보는 것이 좋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1조 2000억이나 들여서 그런 풍경을 봐야할까요? 그리고 자연을 굳이 개발을 통해서 아름답게 꾸민다는 게 말이 안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버스전용차로 제도랑 이번 자전거 전용도로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대중교통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지만, 이번 자전거 전용도로는 도심이 아닌 강가와 해변 중심이기에 대중교통 활성화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 kidbear 2009/04/25 13:09 Address Modify/Delete

      외국을 말씀하시니 외국에 나와서 살고 있는 입장에서 말씀드립니다만, 생각하시는 그런 풍경은 관광명소의 해변가 일부에나 해당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해안선을 따라 고속도로 마냥 자전거도로를 건설한 경우는 적어도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없네요. 제가 있는 곳에도 강가를 따라 자전거도로가 있긴 합니다만, 강변 자전거도로의 길이는 서울의 고수부지 자전거도로보다도 짧습니다. 오히려 시내에 있는 자전거도로가 훨씬 더 길게 구축되어 있지요.
      우리 나라가 관광을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는 나라도 아니고, 전 해안선을 따라서 자전거도로를 만들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서울 사람이 서해안 풍경을 보겠다고 집에서 서산까지 자전거를 타고 다녀올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런지요. 관광 명소인 제주도의 해안선 같은 곳이라면 모르겠습니다만...

  17. zzz 2009/04/25 12:4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왜 4대강살리기를 삽질한다라고 생각할까?? 그려~ ㅋㅋ 미국의 뉴올리언스처럼 크게 한번 당해보거라~ 도시는 그나마 안전장치가 많이 되어있다 허나 농경지 지역 침수피해에이어 이젠 하천 강바닥퇴적물로 인해 강수심이 많이 얕아져있어 적은량의 호우에도 엄청난 물이 불어난다.. 내가사는지역 앞강을보더라도 20년전과 지금은 엄청난 차이를보인다..20년간 퇴적물이 2M이상쌓엿다..제방높이는 그대로인데..좀 알아보고 비판을하세요~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6 21:52 Address Modify/Delete

      4대강 살리기를 삽질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쓸데없이 과대포장하기 때문입니다.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퇴적물도 없애야 하고, 생태계도 다시금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더불어 다시는 오염이 되지 않게 방지대책도 마련해야 하구요. 하지만, 지금의 4대강 살리기는 퇴적물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강의 폭을 넓이는 등의 과대한 공사를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18. FlipFlop 2009/04/25 13:08 Address Modify/Delete Reply

    대전시에서 블로그 주인장께서 말씀하신 방식의 자전거 도로를 만들 계획에 있다고 뉴스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 4차선 도로에서 각 차선의 너비를 조금씩만 줄이고 양쪽 끝에 자전거 도로를 위한 부분을 할당하는 방식이죠. 도로에 '페인트 다시 칠하는' 값 외에는 거의 필요 없겠지요/

  19. mossben2002 2009/04/25 14:2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운하>를 메꿔버린<베니스 비치>의 오늘 -캘리포니아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969.html?p=1&pm=l&tc=41&tt=1240555753

    생태복원의 대명사 – 볼사 치카 (미국)
    http://kr.blog.yahoo.com/mossben2002/853.html?p=1&pm=l&tc=41&tt=1240555840

  20. 미첬어... 2009/04/25 20:27 Address Modify/Delete Reply

    미쳐도 보통 미친게 아닌 모양입니다.. 자전거는 가까운 거리를 친환경적으로 이동하는 수단으로 만든 것인데 저렇게 대운하따라 대한민국 돌아 다니라고 하는 짓이 어디 보통 미친 짓입니까??? 늙어서 노망 들었나???

  21. Favicon of http://aimhighcrew.tistory.com oneuNY 2009/04/25 21:14 Address Modify/Delete Reply

    허.. 왜 상관이 없는것인지.. 대중교통 활성화의 목적 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대중교통이 왜있는지 모르시나보네요. 서울의 과부하된 차량을 줄이기로 한것 아닌가요?
    자전거의 활성화 방면 또한 그 취지인것 같은데요?

    너무 낭만적으로 산다..? 그러는 님은 너무 부정적인 마인드로 사시는거군요
    제발 비꼬는 말투는 좀 삼가해주시지요 ;;;
    저는 님과 의견이 달라서 단지 토론식의 이야기를 하지는것 뿐인데 말이지요

    말그대로 4대강 살리기 라는 취지입니다. 살리기 란 의미를 아시는지요..
    자전거 길은 그 프로젝트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http://blog.naver.com/mltm2008?Redirect=Log&logNo=130040418896
    잘 모르시는것 같아 링크 걸어놓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6 21:58 Address Modify/Delete

      제가 글에도 썼듯이 대중교통의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제가 서울에서 중랑천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다녀보았지만, 저의 목적지가 항상 하천 부근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대부분의 자전거 도로가 새로 포장될 것 같은데, 이것은 자전거의 진정한 취지와 어긋나는 것입니다. 비포장도로를 자전거를 위해 포장한다는 것은 오히려 환경을 파괴하는 일이지요. 그리고 낭만적으로 산다는 것에 대해서 비꼬는 말투라고 느끼게 해드렸다면 죄송합니다. 그리고 제가 부정적인 마인드로 사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일단 모든 일에 있어서 조금 의심을 하면서 살고 있거든요...링크해주신 내용은 잘봤습니다. 하지만, 보시면 알겠지만, 4대강 정비를 한다는 내용은 있지만, 오염원을 제거하겠다는 말은 거의 없습니다. 오염원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비를 해보았자, 시간이 흐르면 다시금 하천이 더러워지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4대강 살리기를 삽질 사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22. 소행성 2009/04/25 23:3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자전거 보관소에 cctv라도 있으면 자전거 도난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련만 cctv 하나 보지 못했습니다. 이러고서 자전거 보관소라니 보관소가 아니고 도난소지요.

    • Favicon of http://hyuy.tistory.com H_유이 2009/04/26 21:59 Address Modify/Delete

      자전거 보관소가 어설프다는 말에는 동감합니다. 하지만, 저는 CCTV의 경우에는 조금 반대하는 입장이라서요. 개인의 인권침해여부도 있고요. 다른 방식으로라도 자전거보관소를 확실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